삼국유사』 속에서 화랑들의 모습 찾기
유명한 몇 화랑의 이야기를 잠깐 실은 것 정도가 전부인 『삼국유사』 속에서 신라 사회 전부를 관여했을지도 모를 화랑(花郞)들의 생활 모습을 찾아내기란 무척 힘든 일이다. 단지, 사소한 단어 하나, 짧막한 이야기 속에서, 조금이나마 그들의 생활 모습을 엿
삼국유사>에는 여왕으로 즉위한 덕만이 옥문지라는 연못에서 개구리가 떼를 지어 우는 것을 보고 백제군이 여근곡에 숨어있음을 미리 간파했다는 이야기가 내려오고 있다. 드라마에서는 15세의 어린 덕만이 책을 무척 좋아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책을 통해 바깥 세계와의 소통을 하고 학습을 함으로써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삼국유사」「제왕운기」「세종실록지리지」「응제시주」「동국여지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
본래 맑고 밝은 낙천적인 기질이 강하여 가무와 음곡을 즐겼다. 가무강신을 위한 음주가무는 한국인의 놀이문화의 문법이며 음주가무는 신들림과 조화에 이르는 과정이요 한민족의 삶의 리듬이다. 신들림의 별칭이 신바람 즉 신명이다. 이렇게 우리의 선인들은 풍류를 통해 신과 하나가 되고 자연과
삼국유사』를 충렬왕 7~9년(1281~1283) 사이에 집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 시기는 몽고의 침략과 그에 따른 항쟁으로 국토가 피폐하고 지배층의 모순이 극명히 드러나며, 백성들의 삶은 도탄에 빠져 있던 때였다. 일연은 불교를 통해, 민족의식의 고취를 통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
화랑집단의 고유신앙 혹은 화랑도와 관련지어 이해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화랑과 관련된 향가의 분석이 향가의 미학을 이해하는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화랑이 향가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고 있으며 그 성격은 어떠한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가의
‘맥락’ 문제도 이러한 관점에서 고찰해 보려 한다.
여기서 ‘現實主義’라 함은 현실적인 삶의 문제와 관련하여 현실의 삶에 대한 애착과 아울러 현실의 부조리, 불합리에 대하여는 비판과 匡正의 의지로서 그 현실을 고양시켜 참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정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한다. 이를 위해 두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함께 그 감상 내용을 자세하게 작성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p.91~93
1) 『조선상고사』를 인상 깊게 읽은 이유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를 인상 깊게 읽은 이유는 평소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였다.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